본문 바로가기

책과 수다의 시간

[올레클럽쿠폰체험/절대 배신하지 않는 돈의 습관]재테크, 기본에 충실하다

절대 배신하지 않는 돈의 습관 - 8점
우용표 지음/북클라우드

 

도무지 나아질 것 같은 불경기가 계속되는 요즘, 한동안 유행하던 재테크라는 말이 없던 말처럼 쏙들어갔다. 급등하는 거주비와 생활비에 비해 들어오는 돈은 한정되어 있고 겨우 종자돈을 마련했다고 해도 마땅한 투자처를 찾기 어렵다. 부동산이나 주식으로 돈버는 건 옛날이 된지 오래니, 재테크보다는 오래 버티기+노후대비가 주가 된 것 같다. 이런 시기에 부동산이나 주식투자를 강조하던 예전의 재테크 입문서는 지금에는 적절하지 않은 조언이 되었다. 이 책은 현재의 저금리와 불경기 시기에 맞는 재테크 방법을 알려준다. 기존에 없던 내용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기에 맞춘 강조점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면 된다. 돈에 대한 공부를 조금 한 사람들은 "다 아는 얘긴데" 할 수 있지만,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돈의 습관을 기르기 시작한 사람들이나 월급의 노예로 살다가 이제라도 월급의 주인이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알짜같은 조언들이 들어있다.

 

그 조언이 현실감 있게 다가오도록 왜 월급의 주인이 되어야하는지에 대한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고, 각자의 상황에 맞춰 판단해볼 수 있는 안내가 들어있다. 국민연금의 개시연령, 역복리로 줄어드는 월급, 마이너스 통장 등 그냥 그런 걸 들은 적이 있다 싶은 것들의 중요성을 꼼꼼히 짚어준다. 그리고 다른 재테크서보다 올바른 소비습관을 강조하고, 당장 버려야할 나쁜 돈의 습관도 소개하는데, 뜨끔한 분들 많을꺼다. 나도 뭐... ㅎㅎㅎㅎ 몰라서 못하고 있는 건 아니지만 참 안다고 다 하는게 아니라 말이야. 실천이 중요한 건 돈모으기에서도 마찬가지이다. 여기까지가 왜 해야하는가와 문제점은 무엇인가, 어떻게 바꿔야 하는가를 충분히 알려준 후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통장쪼개기에 대한 이야기와 ELS펀드 등 제시한다.

 

재테크가 뭐예요~, 먹는 건가요~ 이런 분들, 특히 월급받아 생활해야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조언이 많다. 잘못된 돈의 습관에 신용카드와 마이너스 통장의 쳇바퀴를 반복하고 있다면 자신의 돈의 습관을 변화시킬 수 있는 조언서로 활용해도 좋겠다.  

 

*올레클럽쿠폰체험에 당첨되어 제공된 도서를 읽고 쓴 리뷰입니다.*